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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족전쟁 공략들입니다-_-)...

작성일
08-12-25 15: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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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스나콘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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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팍 부족에 참여 못해서 죄송시러워서-_-훔..

(제 마을 이름은 baseball park긴 하지만-_-)...


부족 포럼서 퍼옵니다~ 그쪽 포럼에 써놓으셔도 될듯... 좀 깁니다;; 스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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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부족전쟁 병종 (수비편)


부족전쟁에는 여러가지 유닛들이 있습니다.

이들은 크게 두가지로 나뉘어집니다.

공격병력 과 방어병력

이 둘의 목적은 확실하게 구분되며 유사시 공격을 방어로, 방어를 공격으로 사용할
수 도 있지만 강력하게 '비추천'합니다.


* 병력을 생산하는데 들어가는 정확한 자원의 양이나 요구건물 조건을 보고싶으시면
부족전쟁 맨 위에 있는 '도움말'을 애용해주세요. 초반에 큰 도움이 됩니다.


그럼 간단한 방어병력부터 알아보겠습니다.

1. 창병 - 가장 가격이 저렴한 방어유닛이며 '목재'를 많이 소모합니다.

공격을 보냈을때 가져오는 자원의 양이 한마리당 '25'임으로 초반에

이 유닛을 뽑으신 후에 동줍(빈 회광에 공격을 보내는것)을 돌리신다면

생산하는데 소모된 자원을 금방 매꾸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공격력이 극도로 허약함으로 어떠한경우에도 다른사람의 마을을

공격하는 용도로는 사용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심지어는 병력이 하나도

없는 회광에 공격을 보내도 한마리씩 죽어서 돌아올때가 있습니다..



2. 검투병 - 가격대비 방어력이 뛰어난 유닛이며 '철'을 많이 소모합니다.

방어능력은 뛰어나지만 뽑는데 시간이 창병보다 오래 걸리고 가져올 수

있는 자원의 양이 '10'밖에 되지 않음으로 검투병만 뽑다가는 동줍을

제대로 돌리지 못할 수 도 있습니다.

초반에 창병과 1:1 비율로 뽑아주시면 자원의 균형도 맞고

안전한 방어를 보장받으실 수 있습니다.

검투병은 창병에 비해 뛰어난 공격력을 가지고 있음으로 창병과 같이 10마리정도

끼어서 공격보내신다면 동줍시 병력손실을 막을 수 있습니다.



3. 궁수 - 궁수은 '목재'를 무진장 소모하는 방어유닛이고 생산되는데 걸리는

시간도 창병이나 검투병에 비해 훨씬 깁니다. 공격력도 정말 허접하고 가져올 수 있는 자원도 '10'에 불과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궁수를 뽑는 이유는 방어병력중 가장 밸런스가 잘 맞으며 농가대비

최고의 효율을 자랑하기 때문입니다.

다만 기마궁수에 대해서는 한없이 약한 모습을 보이니 수비병을 궁수로만 뽑지는 마세요.



4. 무장기마 - 무장기마는 정말 악명이 높습니다. 소모되는 철은 한마리에 무려 600이고 인구를 6이나 차지하는 놈이지요.

단일 개채의 능력은 방어유닛중 가장 뛰어나지만 자원과 농가제한을 생각해보면 절대 뽑아서는 안되는 유닛입니다.

무장기마 한마리를 생산할 자원과 농가로 검투병 6마리를 생산할 수 있으며 방어효율은 검투병 6마리가 몇배 더 좋습니다.

그럼 무장기마는 어느곳에 필요한가. 바로 다른마을에 지원을 보내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일분일초를 다투는 부족전쟁에서 한칸당 11분이 소모되는 무장기마는 창 18분, 검 22분이 걸리는것을 생각해볼때

전략상 유용하게 사용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마을의 갯수가 최소한 10개가 넘어가고 어느정도 자원의 여유가 생기는 상황이 아니면 무장기마의 생산은 '절대비추천' 입니다.

초보분들은 그냥 없는 유닛인셈 치세요!

방어병력은 이 4가지가 전부입니다. 정말 간단하죠 ^^;


참고로 말씀드리자면, 1세계에선 무장기마는 전시에 없어서는 안될존재로, 무장기마의 사용여부에 따라 전쟁결과에 큰영향을 미칠정도입니다.

그러나, 2세계에선 영웅이라는 존재가 있기때문에, 병력이동시 영웅을 대동하면, 무장기마 대동보다 훨씬 빠르게 이동할수 있으므로, 무장기마 존재가 별로 부각되지않지만, 마을이 20개 이상 된다고 하실때, 무장기마는 어느정도는 필요합니다.

영웅이 여러마리라면 모르겟지만, 딱 1마리이기때문에, 동시에 여러군대를 이동시킬때엔 무장기마를 이용한다면 매우 효율적이겠지요...

2세계에선 초반에는 아무 쓸모짝에도 없으니, 왠만하면 뽑지마시기를~~
자원만 조낸 쳐잡아 먹는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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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부족전쟁 병종 (공격편)

그럼 공격병력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1. 도끼병 - 도끼병은 병영에서 생산할 수 있는 유일한 공격병력이며,

모든 공격병력중 가장 뛰어난 효율을 자랑합니다. 자원도 많이 드는 편이 아니지요.

그렇다고 도끼병으로만 공격병력을 채우는건 무식한 일이며 그 이유는 뒤에나올 각 유닛간의 상성을 읽으시면 설명이 될껍니다.

물론 시간이 매우 오래 걸리는 것 또한 이유중 하나이겠지요.



2. 기마병 - 기마병은 동줍의 필수아이템입니다.

한칸당 10분이라는 빠른 기동력과 한마리당 자원을 80까지 들고올 수 있기때문에 원활한 동줍이 가능합니다.

물론 공격력 또한 뛰어난 편이구요. 초반에 창, 검을 1:1 비율로 뽑으시고도

철이 남는다면 모두 기마병을 생산하는데 투자해주시면 되겠습니다 ^^



3. 기마궁수 - 기마궁수는 상대방이 어떤 유닛으로 방어하더라도 무난한 공격이 가능하다는것이 큰 장점입니다.

또한 적의 수비병중 궁수의 비율이 많으면 정말 효과가 뛰어난 유닛이지요.

하지만 농가가 5나 들고 가장 중요한 '목제'를 상당량 소모하기때문에 초반에는 뽑기가 힘듭니다.

기마병을 뽑느라 철이 많이 부족하여 자원의 불균형이 생겼을때 균형을 맞추기 위해서 뽑아주세요.

기마병과 기마궁수의 비율은 4:1이나 5:1이 적절한 비율입니다.



4. 정탐병 - 정탐병은 상대방의 마을정보를 캐오는 특수한 용도로 사용되는 유닛입니다.

방어능력은 '0' 이며 공격능력또한 '0'입니다. 소모되는 자원은 적지만 농가가 '2'나 들기때문에 너무 많은 수를 뽑으실경우

다른 공/방 유닛을 뽑을 농가가 부족해지니, 적당수만 뽑아주시면됩니다.

정탐병은 공격을 받을경우 죽을 수 있으며 공격을 갔을경우 상대마을에 주둔해있는 정탐병에 의해서만 죽습니다.

만일 공격시 정탐병의 50% 이상이 죽는다면 정찰은 실패하게됩니다.

정확한 수치는 기억이 안나지만 대략 90%이상 살아나면 모두정찰 성공,

90%아래는 마을 외부병력 정찰실패, 70%이하는 건물정찰 실패 로 알고있습니다.

마을이 10개이상 넘어가면 따로 정찰마을을 하나 운영하는것을 추천합니다.



5. 공성추 - 공성추는 상대방의 '장벽'을 부수기위한 특수목적을 가지고 있는 유닛입니다.

공격력은 거의 전무하며, 약간의 방어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공성추를 뽑는 이유는 단 하나 입니다. 상대방의 장벽을 부숴서 공격시 좀 더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는것이지요.

공격을 갔을때, 공성추를 대동한다면 공성추가 상대방의 장벽을 깎는만큼,

적의 방어력이 마이너스 되어 계산되기 때문에 우리편의 피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공성추 250기면 적의 병력이 없을경우 장벽을 한번에 20에서 0으로 내릴수 있기 때문에,

어떠한 경우에도 300기 이상은 안뽑으시는게 좋습니다.

초반에는 아마 150기정도면 충분할것입니다 ^^



6. 투석기 - 투석기는 상대방의 건물을 지정해서 부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농가는 다른건물에 비해 부수기가 어렵고 최대 레벨 3 밖에 부수지 못합니다.

초반에 투석기로 상대방의 마을을 부수는것은 자만이 불러온 어리석은 행동에 불과하며, 특수목적의 마을이 아닌이상 30기 이상의 생산은 불필요합니다.

이 30기로 적의 영주관저, 집회장 등을 부숴서 공격할때 유리한 이점을 차지하는것이 투석기의 주요 목적입니다.



7. 귀족 - 귀족의 목적은 단 하나입니다. 상대방 마을을 뺏어오는것.

귀족은 공격력이 매우 낮음으로 항상 다른 공격병력과 같이 공격가야하며,

공격갔던 병력의 50%이상이 죽을경우, 귀족은 자동으로 죽게됩니다.

하지만 공격갔다가 죽은 귀족은 영주관저에서 '1패킷(28000/30000/25000)'으로 부활이 가능합니다.

귀족의 이동속도는 모든 유닛중 가장 느리며 한번 공격시 적 마을의 충성도를 최소 20 ~ 최대 35까지 깎습니다.

적의 충성도는 처음시작시 100이며 1시간에 1씩 회복됩니다. 물론 100 이상으로 올라가지는 않습니다 ^^

공격을 갈 때 가장 속도가 느린 유닛의 속도에 모두 맞춰지기 때문에 귀족을 대동하고 가는 공격은 그 이동속도가 가장 느려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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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서 기마병과 기마궁수의 비율을 4:1~5:1로 구성하라고 하셨는데,

국민소행성의 기준으로 봤을때는 맞는말입니다.

국민소행성이란, 최적의 풀공을 이르는 것으로써, 많은 사람들이 이 기준을 따라 군사를 모으고있습니다.

국민소행성의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도끼병(부병) 7000명
기마병 2000~2500명
기마궁수 500~700명
공성추 200~300기

그렇지만, 다르게 효율적으로 소행성을 구축할수 있습니다.

기마병 2200명
기마궁수 2000명
공성추 300~500기


만약, 창/검/궁이 1:1:1 비율로 막게된다면,
첫번째 국민 소행성을 쐇을때보다, 두번째 기마소행성을 쐇을때, 더많은 유닛을 죽일수있습니다.
이유는 기마궁수의 존재때문입니다.

만약 여기서 기마궁수 3500기를 뽑고, 공성추 300기정도를 섞어서 공격한다면 창/검/궁 각 6천명씩 방어한다고했을때, luck의 치수에따라 방어병이 전멸에 이를수도 있을정도로 강력합니다.

소행성을 구축하는 법은, 정찰병으로 그 성의 방어구성을 보고, 그에따라 대응해서 공격을들어가는겁니다.

도움이되셨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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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유닛간의 상성관계

이번에는 각 유닛간의 상성관계에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아마 많은 초보분들이 모르고
계실 수도 있는 부분이니 특히 주목해주시기 바랍니다.

각 방어유닛은 일반수비, 기마수비, 궁수수비 이렇게 3가지의 방어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각 단어가 의미하는 뜻 그대로 일반수비는 일반계열의 공격을 방어하는 능력이며

기마수비는 기마계열의 공격, 궁수수비는 궁수계열의 공격을 방어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창병' 은 기마수비에 강하며 이는 같은 수의 창병이 검병보다 훨씬 수월하게 적은
피해를 입고 '기마병'을 방어 할 수 있다는 소리입니다.
'궁수수비'는 보통입니다.


'검투병' 은 일반수비에 강하며 이는 창병보다 뛰어나게 '도끼병'의 공격을 방어할 수
있습니다.
'궁수수비'는 보통입니다.

'궁병'은 기마수비/일반수비에 모두 능하나 '궁수수비'에 엄청나게 취약합니다.
시뮬레이션을 돌려보시면 아시겠지만, 궁수 2만마리로 적의 도끼/기마병 공격은
얼마든지 마을 수 있지만 기마궁수 3천마리에 무의미할정도로 아무 힘도 못 쓰고
녹아버립니다.

무장기마는 상대적으로 '기마계열'의 공격에 취약합니다.

정리하자면

도끼병 > 창병 > 기마병
기마병 > 검투병 > 도끼병
기마궁수 > 궁수 > 도끼병/기마병
기마병 > 무장기마 > 도끼병

이렇게 서로 물고 물리는 관계가 형성됩니다.

이제 왜 방어병력을 한가지에 치우치면 안되고 골고루 섞어야 하는지 아시겠지요 ^^;

마찬가지로 공격을 보낼때도 골고루 섞어서 보내야 일방적으로 '끔살' 당하는
만약의 사태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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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병력의 구성

마을 하나를 모두 병력으로 채울 경우 총 24000의 농가중에서 건물을 짓는데 약 3000 ~ 4000 의 농가가 소모됩니다.

결국 병력으로 메꿀 수 있는 농가의 양은 최대 21000 에서 20000 사이 입니다.

따라서 공/방 유닛을 섞어서 뽑는것보다는 공격마을은 공격유닛만,

방어마을은 방어유닛만 뽑으셔서 특화를 시키시는게 매우 중요합니다.

물론 초반에는 어쩔 수 없이 어느정도 섞어야 하겠지만요 ^^


1. 공격마을 구성 권장표

도끼 8000, 정찰병 20, 기마 2000, 기궁 500, 공성추 250, 투석기 30 (최소)
도끼 8500, 정찰병 20, 기마 2200, 기궁 500, 공성추 250, 투석기 30 (최대)
도끼 6000, 정찰병 20, 기마 2500, 기궁 500, 공성추 250, 투석기 30 (빠른 생산)

2. 방어형 -

창 7000, 검 7000, 궁 6000~7000 ( 1: 1: 1 가장 무난)
창 8000, 검0, 궁0, 무장기마 2000 (효율은 '최악'이지만 급한경우 가장 빠른 속도로 농가를 채울 수 있다)
창 4000, 검 10000, 궁 6000 ( 2: 5: 3 위에 나온 공격형 마을을 막을 때 가장 뛰어난 효율을 보여준다)

마을농가를 약 2만으로 계산하고 나오는 병력들입니다 ^^

훗날이 되겠지만 모두들 농가 24000을 병력으로 꽉 채우는 그날이 올때까지 힘써주세요 ^^

그닥 오래는 안걸립니다..ㅎㅎ 많이 걸려봤자 한달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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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지도에 나오는 마을 설명

하얀색 : 현재 자신의 마을입니다.

노란색 : 첫 노블을 한 이후로부터 보이는 색으로서 자신의 마을중 선택되지 않은 마을입니다.

회색 : 주인이 없는 마을, 속칭 회광으로서 회광을 많이 공격한 사람많이 빠른 성장을 이룰수 있습니다.

보라색 : NAP(상호불가침조약)의 마을로서, 이 색의 마을은 절대 공격하시면 안됩니다.

하늘색 : 동맹부족의 마을로서, 이색의 마을은 절대 절대 공격하시면 안됩니다.

빨간색 : 지도에 회색과 더불어 가장 많은 색입니다. 아무런 관계없는 부족의 마을입니다.

공격 대상입니다.

새빨간색 : 지도를 보면 일반 빨간색보다 더욱 새빨간 색이 있을겁니다. 바로 우리들의 적 입니다.

적의 마을은 필히 공격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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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부족전쟁 용어정리

부족을 시작한지 얼마되지 않으신분들이 궁금해 하실것 같아 올립니다.

출처는 -겜겔의 머리큰애님의 글입니다.

◎ 부족전쟁 - 기본적인 용어

● 부족커(=부조ㅈ커)
: 부족전쟁을 '꾸준히' 플레이하는 모든 유저들을 아우르는 말. 뉴요커와 비슷한 어감이지 않는가? 하지만 현실은 노예 슈ㅣ발.

● 노예
: 니들의 현실. 부족전쟁에 플레이당하는 니들을 모두 일컫는 말이란다.
ex) 부족전쟁은 폐인게임 따위가 아니다. 이건 노예게임이다 슈ㅣ발.


● 현실게이트(=현게, 부족을 접다, 게이탑에 닥돌)
: 니들이 부족을 본격적으로 플레이하기 시작한 순간부터 현실생활로 통하는 문은 닫히고 뇌의 잔주름 속에는 온통 부족부족부족만 그득하게 되는데, 이것을 탈피하고 현실세계로 돌아가는 일을 뜻함. 자의적으로는 강력한 부족
에 자신의 병력을 총동원공격하여 다 전멸시키고 그만두는 경우가 있고, 타의적으로는 다른 유저에게 다 전멸당하고 노블링까지 당하는 경우가 있다.

● 뉴비쉴드(=늅늅쉴드, 늅쉴드)
: 새로 시작한 유저를 위해 부족전쟁 측에서 제공한 서비스. 5일동안 타 마을, 타 부족이 자신을 공격할 수 없게 만든 시스템이다. 참고로 뉴비쉴드 적용된 뉴비가 타 마을을 공격하는 것은 가능하다.

● 자원굴
: 벌목장, 점토굴, 철광산을 아울러 이르는 말.

● 부병
: 병종 중 하나인 도끼병을 줄여서 쓰는 말. 도끼 부(斧)자를 이용해서 만든 용어이다.

● 방어병=방병
: 병종 중 방어에 유리한, 주로 창, 검, 궁,무장기마병을 지칭하는 용어. 마을의 방어를 주로 담당한다.

● 공격병=공병
: 병종 중 공격에 유리한, 주로 부, 기마병을 지칭하는 용어. 다른 마을을 공격할 때 주로 쓰인다.

● 공성병기
: 주로 마을간 중~대규모 전투에 사용되는 공성추, 투석기를 지칭하는 말.

● ~을 갈다.
: 부족전쟁 내 병력을 모두 전멸시킨 것을 지칭한다.
ex) 슈ㅣ발 내 아이들이 다 갈렸으니 현게 탄다.

● 부족쉴드(=부조ㅈ쉴드)
: 공식적인 시스템은 아니나, 그 효과는 거대하다. 부족 전체 점수가 높은 대륙 1위 부족 또는 상위권 부족을 들어서 주변 유저들이 함부로 쳐들어 올 수 없는 상황을 뜻하는 용어. 주로 이 때문에 부족쉴드 믿고 닥치고 영농하는 무개념영농들이 많이 생겨나 우리를 즐겁게 한다.

● 친구쉴드(=프렌드쉴)
: 역시 공식적인 시스템은 아니나, 먼저 시작한 친구가 있어 보호를 받는 상황을 뜻하는 용어. 부족쉴드와 마찬가지로 친구의 힘에 의해 그 효과가 나타난다. 친구가 강하면 강할수록 친구쉴드 역시 강해지기마련. 단, 친구가 ㅄ이면 너도 ㅄ. 요새는 이 때문에 친구따라 부족가는 부족원 이탈현상이 꽤 빈번히 이뤄지고 있다고 함.

● 비저
: 비밀저장고의 줄임말. 최대 렙10까지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며, 약탈당해도 자원 각 2000씩 확보가능하다.



◎ 부족전쟁 플레이- 노예화되어가는 뉴비들의 중급 용어

● 생광(=살아있는 금광)
: 현재 유저가 접속을 하지만, 더 이상 회생 불가능한 상태로 갈려서 지속적으로 약탈을 당하는 상태가 된 마을을 말한다.

● 회광(=죽어버린 금광)
: 부족전쟁을 접은 유저의 마을을 말한다. 15일 접속 안하면 마을 이름이이 '야만인 마을'이라고 뜨면서 미니맵에 회색으로 뜬다. 그래서 회(색)광. 대신 자원은 계속 생산되므로 이를 털어오는게 제법 쏠쏠하다. 이런 곳에 주로 지뢰를 박는다.

● 금광, 꿀광, 다이아몬드광
: 생광,회광을 포함하는 용어. 자원굴은 높지만 비교적 방어병력이 적은 곳을 뜻한다. 보통 농가 인구수가 마을점수x2보다 작은 이들을 지칭한다. 주로 부족쉴드를 믿는 닥영농의 꿀과 젖이 흐르는 생광을 말함.

● 지뢰
: 자신이 독식하고 싶은 생광이나 회광에 지원 병력을 보내서 주둔시키면서, 그 금광을 먹으려는 악의 무리를 견제하는 것을 말한다. 수십명을 보내놓는 소규모 지뢰에서부터 수천을 보내는 미사일 방어시스템까지 다양하다. 참고로 자신이 박은 지뢰에 자기가 꼴아박는 돌+아이가 가끔 있음.

● 도피(=도피성 가입)
: 부족에 가입하지 않아있거나, 듣보잡 부족에 가입한 유저를 공격했을 경우, 그 유저가 공격자의 부족이나 공격자가 상대하기 껄끄러운 부족으로 도망치는 행위를 뜻함. 보통 대다수의 부족은 도피성 가입을 받지 않기때문에 해당 부족 담당자에게 메일을 보내 전투 로그를 전송하면 그 유저는 추방당한다. 가끔 몇몇 부족은 도피성 가입에 대해 피의 철퇴를 내리곤 한다.

●로그
: 부족전쟁 창에서 '보고'를 클릭하면 나오는 기록들을 뜻한다. 광범위하게 적용하면, 부족전쟁에서 뜨는 모든 알림글은 로그가 될 수 있다. 보통은 전투기록을 지칭함.

● 도시락 부족
: 전체 부족랭킹에서 2페이지 이후 부족들을 얕잡아서 일컫는 말. 점수 높은 유저들의 도시락과 같은 유저들이 많은 부족으로서 큰 힘 없이 근근히 살아가는 부족들을 통틀어 아우르는 말. 도시락 부족이라도 개념잡힌 유저가 많다면 얼마든지 상위권으로 치고 올라올 수 있다!

● 동전줍기(=동줍)
: 주변마을 중 부족전쟁을 일찍 접어 점수가 20~50대, 혹은 가끔 수백점대인 마을들에 군사를 보내어 자원 찌꺼기를 모으는 행위를 말한다. 보통 초반엔 창/검/부병을 이용하여 동줍을 하나, 나중엔 기마병을 이용하여 신속하게 동줍을 한다. 점수가 낮든 높든 거의 모든 유저들은 동줍으로 부가적인 자원을 획득한다.

● 숟가락을 꽂다
: 한 유저가 다른 유저의 마을의 방어병을 힘들여서 갈아놓고 생광화시켜 막 떠먹으려는 순간 눈치빠른 주변의 또다른 유저들이 우르르 달려들어 너도나도 병력을 보내 자원을 퍼먹는 것을 지칭함. 이럴 땐 처음 공격가서 힘들여서 갈아놓은 놈만 병-신이다.

● 닥돌
: 다 죽어라!! 우르르 쾅!!하는 정신으로 모든 병력을 총동원해 공격하는 것을 지칭함. 일반적으로는 정탐병으로 정찰을 한 후 시뮬레이터 돌리고 공격하는 것이 정상이나, 이런 일련의 과정을 모두 생략하고 닥(치고)돌(진)하는 것. 주로 마음에 안드는 유저를 공격하거나, 모험정신이 투철하여 준비과정없이 무조건 공격하거나, 혹은 부족을 접고자 할 때 점수가 높은 유저에게 공격하는 때에 사용된다. 닥돌의 결과는 갈아버리거나 갈리거나 둘 중 하나다. 슷하로 치면 엘리전?
ex) 부족 접고 현게 탈려고 대륙 1위 색휘한테 닥돌했는데 어쩌다보니 다 갈아버렸네..


◎부족전쟁 플레이- 노예들의 고급 용어

● 플릿세이브(=플릿)
: 병력을 플릿하다, 자원을 플릿하다 등으로 쓰는 용어. 섣불리 상대할 수 없는 강한 유저가 공격해 왔을 때 병력이 갈리거나 자원이 먹히는 등의 불상사를 막기위해 근접 마을로 병력을 지원보내거나 같은 부족원에게 자원을 보내는 행위 등을 하여 병력과 자원을 지키는 것을 말한다. 이 때 공격병은 플릿하여 역공을 준비하고, 방어병은 플릿하지 말고 마을을 지켜야겠지!! 고수들은 이러한 플릿을 통해 유닛을 컨트롤하고 역공까지 시도한다.
ex) 어떤 색히가 공격오길래 공격병 죄다 플릿해놓고 긴장빨았더니 정탐 1마리였다 슈ㅣ발.

● 노블링(=노블)
: 부족전쟁 유닛중의 하나인 귀족을 이용해 상대방의 마을을 자신의 지배하로 만들어 버리는 행위. 부족전쟁엔 마을의 '충성도'란 개념이 존재하는데, 귀족이 공격을 갈 때 마다 이 충성도가 감소함. 충성도가 0이하가 되면 그 마을을 먹을 수가 있다. 충성도는 1시간에 1씩 차오르며, 100이 최대.
ex) 나 이번에 내 친구놈 마을이랑 우리 부족원 마을 노블했다. 나 막장임?

● 노블연타
: 먼거리에 있는 마을을 노블링하고자 할 때, 귀족의 필드당 이동 속도는 35분이므로 하루죙일 기어가게 된다. 그러면 공격을 한다고 쳐도 왔다갔다하는 시간에 상대 마을의 충성도가 차오르게 되므로, 이를 방지하기 위해 귀족을 여러명 연타로 보내어 효과적인 노블링을 노리는 것. 보통 진정한 노예 유저만이 이를 시행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노블 4연타면 마을 하나 먹을 수 있음.

● 웨이브
: 보통 1초간격 10웨이브라고 하면 1초 간격으로 10번 공격을 보냈다는 뜻이다. 보통 플릿병력을 갈아버리거나, 훼이크성 공격으로 상대를 농락하거나, 노블링 할 때 몸값 귀족의 생존을 위해 공격병을 연속으로 보내거나, 공성병기 및 주요 병력의 컨트롤을 위해 쓰는 방법이다.
ex)눈물의 1000웨이브

● 패킷: 영주관저를 건설했을 때 생성되는 시스템인데, 귀족을 생성하는 비용이 워낙 비싸다보니 이 비용과 건물건설/병력생산 비용을 모두 마을 저장고에 저장하는 건 무리가 있어서, 이 용량에 여유를 주기 위해 영주관저에 일부 자원을 저장해놓을 수 있는 시스템을 말함. 1패킷은 귀족 1마리를 생성하는 비용과 같다.
ex)럭스횽은 복수의 칼을 갈면서 110패킷을 저장해놓았다.

● 농가팰리스(=더러운 농가)
: 겜갤의 고정닉이기도 한 이 명칭은, 부족에서 병력을 더 생성하고자 할 때 인구수가 부족하면 농가를 업그레이드하게 되는데, 이 때 농가 레벨이 올라갈수록 건설에 요구되는 자원이 졷나 터무니 없어지고 시간도 졷터지게 오래걸려서, 마치 현실세계의 타워팰리스처럼 고급스럽고 재수없다 하여 붙여진 용어.

● 대포동, 로동1,2호, 소행성
: 모두 부족의 공격병 규모를 비유적으로 나타낸 말로,아랫글 대포동,핵,소행성에 대하여란 팁에 있습니다



◎ 부족전쟁 플레이 스타일 지칭 용어

● 영농업자(=영농, 영농후계자)
: 약탈에는 거의 관심이 없고 그저 자원굴만 올리면서 기본적인 방어병력을 갖춘 유저들을 이르는 용어.
ex) 예전에 비해 영농이 줄어들고 죄다 약탈만 해대서 인심이 팍팍해졌어.

● 닥영농(=배쨰라영농, 무개념영농)
: 영농업자의 한 종류이나, 기본적인 방어도 갖추지 않고 자원을 돌리면서 영농을 하는 유저를 일컬음. 한국섭에서는 요새 발견하기 힘들지만, 발견한다면 이건 금광중의 금광이다. 이걸 안 먹으면 넌 후로게이다. 부족쉴드만 믿고 무개념으로 영농을 하는 유저들이 가끔 있음.

● 약탈러
: 영농업자의 반대말. 주변 마을을 공격하며 방어병을 갈아엎고 천연자원들을 빼앗으며, 노블까지 하는 유저들을 이르는 말.

● 변태: 특정한 병과만 집중적으로 뽑는 유저를 지칭한 용어.
ex) 김을줌은 무장기마 변태래요 병-신

● 패스트노블(=패노)
: 보통 노블링은 부족전쟁을 너무 오래해서 컴퓨터를 부팅시킬때 마다 비프음이 '부족!부족!'소리가 들릴만큼 폐인이 된 유저만 할 수 있는데, 이를 무시하고 부족실드를 믿고 바로 귀족을 뽑기위해 유닛은 많이 뽑지도 않은채 테크를 타는 유저나, 부족실드도 없는데 배째라식으로 충분한 병력도 없이 귀족을 뽑는 유저 등의 유형을 일컫는 용어. 보통 2000~3000점대 유저가 갑자기 점수가 500점(영주관저 점수)이 올라가면 패노를 의심해봐야 한다. 일반적인 노블링 안정권 점수는 4000~5000점대이므로 참고하길.

● 동줍퍼
: 거의 모든 부족커들이 이에 해당될터인데, 동전줍기로 소소히 자원을 보태가며 플레이하는 유저를 지칭하는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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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입니둥~~마지막 글은 디시에서 퍼온건지-_-비속어가 많아서 고치느라 힘들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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